은퇴 후 30년을 어떻게 보낼 것인가?


- 100세 시대: 수명은 길어지고 노후준비는 부족하고
- 은퇴 후에도 여전히 돈은 필요해: 생활, 가족, 자녀, 건강문제
- 만나는 사람 수와 횟수 점점 감소
- 2의 인생 설계를 언제부터?

 

새로운 인생길

 

지금은 100세 시대라고 해서 수명은 길어지고, 건강하다. 유엔에서는 자기 나이에 0.7을 곱하면 건강나이라고 한다. 옛날 어른들에 비하면 나이들어도 청년에 가깝다.

 

청년이라고 해도 될 건강연령이지만, 사회제도는 은퇴해야 하도록 만든다. 은퇴 후 30년을 무엇을 하면서 살 것인가를 계획해야 한다.

 

공무원, 교원, 군인 등으로 은퇴한 사람은 연금이 보장되어 있다. 그러나 그 수는 은퇴자의 20%에 불과하다. 80%의 은퇴자는 은퇴 후 경제적 준비가 부족하거나 안 되어있어서 국민연금에 의존해야 될 경우가 많다고 한다.

 

은퇴 후에도 생활, 가족, 자녀, 건강문제 등으로 재정은 여전히 필요하다. 건강문제가 겹칠 때는 더욱 심각해지고 삶의 질과 직결된다.

 

점점 늙어 갈수록 만나는 사람 수와 빈도도 줄어든다. 혼자 제한된 공간에서 보내게 될 날들이 많아지게 된다. 어떻게 무엇을 하면서 남은 인생의 시간을 보낼 것인가?

 

은퇴 전부터 제2의 인생 설계를 준비해야 할 것이다. 나는 은퇴 후 지금까지 <깔정파 투자법>이란 것을 개발하여 왔다. 그동안 여러 지식을 덧붙여 가면서 방법을 보완해 왔다. 누구나 쉽게 적용하고, 잃지 않는 방법을 연구해 왔다. 욕심내지 않으면 성공률 7~80% 이상이다. 마우스만 움직일 수 있으면 <즐거운 놀이 + 수익>이 날 것이니 노년에 좋은 일 아닌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