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는 정상분포곡선의 모양과 비슷하다

 

위에서부터 가격대, 거래량, MO, PVT 4개의 지표를 나타내고 있다. 이들 보조지표 중 MO의 모양이 정상분포곡선과 너무 비슷하다. 곡선의 모양을 판단하기 어려울 때 MO를 보고 판단하면 도움이 된다. 그러나 MO는 하락기에도 상승 모양이 자주 나타나기 때문에 작은 모양의 MO는 혼동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하락기의 진바닥을 확인하기 전에는 매수의 신호로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진바닥 확인 후, 일정기간 조정을 거친 새로운 곡선을 그리는 시점을 잡는 경험을 쌓기 바란다.

 

위의 좌 그림은 가온칩스의 22/9/26~23/1/1 그래프이고, 우 그림은 23/1/1~3/31 사이의 그래프이다. 좌의 진바닥이 이루어지기까지 약 3개월의 기간이 소요되었고, 그동안에도 가격에서 매수화살표가 두 번 있었고, MO에서도 여러 번 곡선이 있었다. MO 2 바로 위의 거래량에서도 변화가 있었다. 그러나 PVT는 변화없이 평행을 유지하고 있다, 가격대 20선은 계속 하향이다.

 

우측 그림에서 진바닥 확인지점 3에서 4개 지표 모두가 상향으로 나타나고, 가격대 5까지 상승하였다. 4지점을 지나니 MO 6에서 음의 영역이 되고, PVT는 평행으로 바뀌었다. 매도신호가 왔다. 이곳에서 멈추는 것이 좋다. 5까지 갈 수는 있으나 미래 일이다. 그 기간과 높이는 알 수 없다. 과욕을 버리는 마음이 좋다.

 

최근 버전에서는 MO+MACD를 제공하고 있다. MACD의 매수화살표와 가격대의 매수화살표가 동시에 나타날 때 확률이 높다.

반응형

+ Recent posts